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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1 구조 잡다

헌치와 헌치배근 관련 기준 정리

by 마카롱 부자아빠 2020. 5.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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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구조물 헌치설치와 헌치배근 관련 기준

 

- 헌치의 형상과 배근 상세에 대한 기준에서의 언급을 정리했습니다.
 

 

1. 헌치 관련 설계 기준

  - 도로교 설계기준 해설(2008) 4.3.5.7 헌치에 연한 철근 : 헌치에는 그 안쪽에 연하여 철근을

    배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콘크리트 단면에서 두께나 높이가 급격하게 변하는 부분에서는 응력집중 등에 의해 균열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일반적으로 헌치를 두는데 그 크기는 응력의 전달상태를 고려하여 정한다.

 - 헌치부에 철근을 배근할 때 인접 부재의 인장철근을 구부려서 헌치에 배치하면 철근의 인장력에 의해 헌치부에 균열이 발생하고 종국에는 바깥쪽 콘크리트가 철근에 밀려서 떨어져 나갈 우려가 있으므로 헌치에는 헌치에 연하는 별개의 곧은 독립된 철근을 배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도로교 설계기준 해설(2008) 4.7.6.1 헌치

 (1) 닥판에는 지지보 위에 헌치를 두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바닥판 헌치의 기울기는 1:3보다 완만하게 하는것을 원칙으로 하는것이 바람직 하다.

기울기가 1:3 보다 급할때 에는 그림과 같이 1:3까지의 두께를 설계상 바닥판으로 유효한 단면으로 간주한다.


 - 도로교 설계기준 해설(2008)  4.12.4 라멘부재 절점부 = 콘크리트설계기준 해설(2012) 15.2.3 라멘 접합부의 설계 (동일한 내용)

 (1) 라멘부재의 절점부는 접속하는 부재 서로가 단면력을 확실하게 전달시킬 우 있는 구조가 되도록 설계.

 (2) 라멘부재 절점부 모서리에는 헌치를 붙이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단, 부재가 변단면인 경우 혹은 라멘 중간절점부인 경우, 혹은 절점부의 안전성에 대하여 검토한 경우 등의 절점부에는 헌치를 붙이지 않아도 좋다.

 (3) 응력을 검사할 때 헌치의 유효부분은 그림 4.12.4와 같고, 설계 휨모멘트에 대한 절점의 응력 등을 검사할 단면위치는 그 부재가 접속되는 상대부재 측면의 위치로 한다.



 - 도로설계편람, 제5편 507.4 RC 슬래브교 4.4.2 ⓺

 : 연속교의경우, 교각부와 연속지점부는 일반구간보다 단면력이 커서 전교량에서 슬래브두께를 키울경우 비경제적인 설계가 되므로 경제적인 설계를 위하여 일반적으로 교각에 헌치를 설계한다.

  헌치의 크기는 단면적의 크기에 의해 결정되므로 일률적으로 그 크기를 정할 수는 없으나, 헌치의 설치구간을 길게 할 경우 교각부의 강성이 커져 정모멘트의 감소효과가 나타나므로, 설계자가 어느 구간만큼 헌치를 두는것이

  적당한지는 각 구조물에 따라 설계자가 결정할사항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헌치의 두께는 일반구간 보다 200 mm 이상 더 크게하고 헌치길이는 헌치두께의 3배 이상으로 하는 것이 적당하다.

 - 도로설계요령(2009), 제8-2편 교량 상부구조물, 5.5 슬래브교 5.5.2 (3)

  : 헌치의 크기는 단면적 크기에 의하여 결정되므로 일반적으로 그 크기를 결정할 수 없으며, 헌치구간도 설치구간을 길게 할 경우 교각부의 강성이 커져 정모멘트의 감소효과가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헌치의 크기는 일반부간보다 300~500mm 더 크게 하고, 헌치길이는 일반구간의 1/3~1/6정도가 적당하다.

 

2. 헌치 배근관련 설계 기준

 - 콘크리트설계기준 해설(2012) 15.3 구조 상세

(6) 헌치는 경사면에 연하여 보강철근을 추가로 배치하여야 한다.

헌치는 계산상 필요로 하지 않는 경우에도 보강철근을 배치하여야 한다.

 

- 도로 설계요령(2009)  8-3편 교량하부구조물 3.5 평행날개벽의 설계 

(라) 날개벽의 주철근은 전압기계에 의한 변형을 받기쉬우므로 여유있는 배근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

또 평행날개벽에 작용하는 토압에 따라 흉벽의 벽두께나 수평철근량이 날개벽보다 작은 경우는 교대 흉벽에 작용하는 휨모멘트, 전단력에 대해서도 그림과 같이 배력철근을 보강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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