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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1 구조 잡다

사각(경사)구간 보강관련 기준 및 방침 정리

by 마카롱 부자아빠 2023. 4.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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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S 24 14 20 : 2018 콘크리트교 설계기준(극한강도설계법)

4.9 슬래브교

4.9.4 구조상세 (4)

경사슬래브교에 대하여는 그림 4.9-5(a) 및 그림 4.9-5(b)에 보인 것과 같이 배근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그림에서 경사지간 방향에 철근을 배치하는 범위는 받침선 직각방향보다 경사지간 방향으로 인장응력이 더 큰 범위로 하면 된다. 이 범위는 사각지간 ls를 슬래브의 전폭으로 나눈 값 ls/B1.5 이상인 경우에는 슬래브 전폭, ls/B1.5 미만인 경우에는 자유단에서 만큼 떨어진 위치까지를 범위로 한다.

사각부 배근(극한강도설계법)

 

KDS 24 14 21 : 2021 콘크리트교 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

4.6.5 교량의 콘크리트 바닥슬래브

(7) 바닥판의 경사각이 25° 이하일 경우에는 주철근을 경사 방향으로 배치할 수 있다. 그러나 경사각이 이보다 클 경우에는 주 교각에 직각 방향으로 주철근을 배치하여야 한다.

 

도로설계 요령 제3권 교량(2020, 한국도로공사)

8-2편 교량 상부 구조물, 4.2 바닥판

4.2.4 (4)

KDS 24 14 21(4.6.5.1)에서는 사교의 경사각 25를 기준으로 주철근의 배근방향을 구분하고 있다. 그림 4.10과 같이 사각이 25초과일 경우 교량 바닥판 단부에서의 철근 배근은단부 예각부에서 교축직각방향으로 설치하는 철근은 외측 주형의 중심에서 정착길이가 1 m이상 확보되는 길이까지 설치하고, 이러한 철근으로 배근할 수 없는 예각부는 사각방향으로 캔틸레버단부에서 외측 거더와 다음 내측 거더 사이의 중앙부까지 배근한다. 단부에 3개의 철근을 사각방향으로 전폭 배근한다[‘콘크리트 바닥판 철근 상세 적용‘(도로교통연구원) 반영). 사교의 경사각이 25° 이하로 작은 경우에는 교대와 수평한 방향으로 횡방향 철근을 배근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경사지간을 고려하여 철근량을 산정하도록 한다.

곡선교에서는 그림 4.11과 같이 거더 직각방향으로 배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사각부 배근(한계상태설계법)

 

도로설계 요령 제2권 토공 및 배수(2020, 한국도로공사)

7편 암거, 3.8.4 암거 사각부의 보강

(1) 암거의 사각부에 대한 보강은 해당단면의 슬래브 주철근을 사각부 보강 철근으로 사용하여 둔각부에서 수선을 내진 지점까지 사보강 철근을 배치하여 보강해야 한다.

(2) 판이론에 따른 별도의 해석방법을 사용한 경우 그 결과를 반영할 수 있다.

 

국도건설공사 설계실무요령 (2021, 국토교통부)

3. 배수공, 5 암거공

암거 사각부 보강

 

거더교 바닥판 단부 사보강 철근 설치방안 (07.12.14, 설계처-3585, 도로공사)

구 분 내 용 비고

도로교설계기준
(건교부, 2005)
단부 끝단에서 바닥판의 유효지간에 해당하는 위치까지 일반구간의 철근량 2배 배근  
사교의 상부슬래브 단부 철근보강방안 연구(도기원, 2001) 단부 예각부의 외측 주형 위를 지나 내측 주형쪽으로 최소 정착길이이상의 교축방향에 직각으로 횡방향 철근 배치하고 예각부 단부는 경사철근 배치
경사철근은 외측 주형 위를 지나 내측 주형 쪽으로 최소 정착길이를 확보할 수 있도록 배치하거나 받침부 전체 길이에 걸쳐 배치
붙임1


일본 건설성 단부에서 사각방향으로 철근을 전폭에 걸쳐 보강, 보강범위는 1/2L2/3L
L : 교축직각방향의 상판지간장
 
미국 뉴욕주 교축직각방향으로 설치하는 철근은 외측 주형의 중심에서 정착길이가 1m이상 확보 되는 길이까지 설치하고
나머지 구간은 사각방향으로 캔틸레버 단부 에서 외측거더와 다음내측 거더사이의 중앙 부까지 배근(23개 철근은 전폭 배근)
 

사각이 20°를 넘는 거더교량의 사보강 철근은 단부 끝단에서 바닥판의 유효지간까지 경험적 설계법과 강도 설계법으로 구한 큰 철근량의 2배 배근

 

- 사각이 20°를 넘는 거더교량의 횡방향 철근은 교축방향에 직각방향으로 바닥판의 유효지간에 해당하는 위치까지 내부지간은 경험적 설계법으로 캔틸레버는 강도 설계법으로 구한 철근량 배치

- 철근이 배근되지 않은 예각부 단부는 경사방향으로 경험적 설계법으로 구한 철근량과 강도 설계법으로 구한 철근량중 큰 철근량의 2배를 바닥판 전폭에 사보강 철근 배근

 

※ 사각이 20°를 넘는 거더교량의 사보강 철근설치도

(붙임1) 사교의 상부슬래브 단부 철근보강방안 연구(도로교통기술원, 2001)

강도 설계법
경험적 설계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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