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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1 구조 잡다

교대 날개벽 토압계수 산정관련 기준정리

by 마카롱 부자아빠 2021. 8.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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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3.6 날개벽의 설계

【해설】

앞벽과 날개벽에 의하여 U자 형상으로 되는 교대에 있어서는 내부를 채운 흙이 활하중에 의해 끊임없이 전압되는 등으로 날개벽 접속부에 균열이 발생한 예가 대단히 많다. 따라서 날개벽에는 정지토압 혹은 그 이상의 것이 작용할 가능성도 있어서 설계토압은 적어도 정지토압을 생각해 둘 필요가 있다.

 

도로설계편람 제5편 509-15_2008

1.3.9 교대 날개벽 설계

(1)[단계9-1] 토압계수 산정

날개벽의 경우 교대 앞벽과 날개벽이 U자 형상으로 되는 교대에 있어서는 내부를 채운 흙이 활하중에 의해 끊임없이 전압되어 날개벽 접속부에 균열이 발생한 예가 대단히 많다. 따라서 날개벽의 토압은 정지토압 이상의 토압발생 가능성이 있어 적어도 정지토압으로 설계한다.

 

철도설계편람(노반편)_2011

⑧ [단계 8] 교대 날개벽 설계

가. [단계 8-1] 토압계수 산정

날개벽의 경우 교대 앞벽과 날개벽이 U자 형상으로 되는 교대에 있어서는 내부를 채운 흙이 활하중에 의해 끊임없이 전압되는 등으로 날개벽 접속부에 균열이 발생한 예가 대단히 많다.

따라서 날개벽의 토압은 정지토압 이상의 토압발생 가능성이 있어 적어도 정지토압으로 설계한다.

 

도로교 설계사례 및 해설서(III)_하부구조(한국도로공사)

2.9 날개벽 설계

날개벽 설계에 적용한 정지토압계수가 지진시 토압계수보다 크고 극한한계상태 조합이 극단상황 한계상태보다 크기 때문에 극단상황 한계상태 검토는 제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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