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암거 설계기준 개선검토(2014.2 설계처-531)
구분 |
설계조건 명시 |
최적단면 설계 |
내용 |
o 사용재료 특성 : 재료중량, 강도 o 성토재 특성 : 상재토 단위중량, o 하중조합 : 콘크리트 구조설계기준(2012) 반영 |
o 벽체철근 해석방법 제시 : 슬래브 해석 o 최소단면 기준 설정 : 전단철근이 o 철근간격 및 안전율 명시 |
도로설계 편람 7편 지하차도 구조물 설계 704.4
(7) 박스구조 부재 단면 검토시 벽체에 대해서는 최대축력을 고려한다.
콘크리트구조기준 해설 (2012)
11.1.1 적용 범위
(1) 이 장의 규정은 휩모멘트의 작용 여부에 관계없이 축력을 받는 벽체의 설계에 적용하여야 한다.
[해설] 이 장의 규정은 일반적으로 수직하중을 지지하는 벽체에 적용한다. 캔틸레버식 옹벽 구조의 설계는 제 13장의 규정을 따라야 하며, 전단벽의 전단력에 대한 단면 설계는 제 11장 및 7.10을 따라야 한다.
철도설계기준 노반 2017
5.1 구교
② 단면설계시 연직부재는 모멘트 외에 축력을 고려해야 한다. 수평 부재도 구조물의 기하학적 형상 및 하중조건 등을 감안하여 설계자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경우는 축력을 고려하여 설계해야 한다.
KDS 14 20 72
4.1 설계 일반
(1)벽체는 계수연직축력이 0.4Apfck 이하이고 총 수직철근량이 단면적의 0.01배 이하인 부재를 가리키며, 이외의 부재는 KDS 14 20 20, KDS 14 20 50의 압축부재의 설계 및 배근 원칙을 따라야 한다.
(2)벽체는 이에 작용하는 편심축하중, 수평하중 및 기타 하중에 대하여 안전하게 저항할 수 있도록 설계하여야 한다.
(3)축하중을 받는 벽체의 설계는 4.1, 4.2와 4.3의 규정에 따라야 한다.
도시철도 기술자료집(2) 개착터널
제3장 구조물 설계
2.7.3 보의 단면설계
8) 본선 박스구조물 및 정거장의 슬래브는 축력을 고려하지 않으며 종방향으로 단위m 인 보로 보고 설계한다. 다만, 바닥슬래브의 경우는 최소축력을 고려할 수도 있다.
2.7.4 벽체의 단면설계
1) 벽체는 최대 축력이 작용할 때의 휨력과 최대 휨력이 작용할 때의 축력을 고려하여 설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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