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1 구조 잡다

박스(암거) 구조물 부재 설계(슬래브, 벽체) 기준 정리

by 마카롱 부자아빠 2021. 3. 28.
반응형
 

고속도로 암거 설계기준 개선검토(2014.2 설계처-531)

구분

설계조건 명시

최적단면 설계

내용

o 사용재료 특성 : 재료중량, 강도

o 성토재 특성 : 상재토 단위중량,
내부마찰각, 토압계수 등

o 하중조합 : 콘크리트 구조설계기준(2012) 반영

o 벽체철근 해석방법 제시 : 슬래브 해석

o 최소단면 기준 설정 : 전단철근이
불필요한 단면 설계

o 철근간격 및 안전율 명시

 

도로설계 편람 7편 지하차도 구조물 설계 704.4

(7) 박스구조 부재 단면 검토벽체에 대해서는 최대축력을 고려한다.

 

콘크리트구조기준 해설 (2012)

11.1.1 적용 범위

(1) 이 장의 규정은 휩모멘트의 작용 여부에 관계없이 축력을 받는 벽체의 설계에 적용하여야 한다.

[해설] 이 장의 규정은 일반적으로 수직하중을 지지하는 벽체에 적용한다. 캔틸레버식 옹벽 구조의 설계는 제 13장의 규정을 따라야 하며전단벽의 전단력에 대한 단면 설계는 제 11장 및 7.10을 따라야 한다.

 

철도설계기준 노반 2017

5.1 구교

단면설계시 연직부재는 모멘트 외에 축력을 고려한다. 수평 부재도 구조물의 기하학적 형상 및 하중조건 등을 감안하여 설계자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경우는 축력을 고려하여 설계해한다.

 

KDS 14 20 72

4.1 설계 일반

(1)벽체는 계수연직축력이 0.4Apfck 이하이고 총 수직철근량이 단면적의 0.01배 이하인 부재를 가리키며, 이외의 부재는 KDS 14 20 20, KDS 14 20 50압축부재의 설계 및 배근 원칙을 따라야 한다.

(2)벽체는 이에 작용하는 편심축하중, 수평하중 및 기타 하중에 대하여 안전하게 저항할 수 있도록 설계하여야 한다.

(3)축하중을 받는 벽체의 설계는 4.1, 4.24.3의 규정에 따라야 한다.

 

도시철도 기술자료집(2) 개착터널

3장 구조물 설계

2.7.3 보의 단면설계

8) 본선 박스구조물 및 정거장의 슬래브는 축력을 고려하지 않으며 종방향으로 단위m 인 보로 보고 설계한다. 다만, 바닥슬래브의 경우는 최소축력을 고려할 수도 있다.

2.7.4 벽체의 단면설계

1) 벽체는 최대 축력이 작용할 때의 휨력과 최대 휨력이 작용할 때의 축력을 고려하여 설계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