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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1 구조 잡다

접속슬래브 설치기준 비교

by 마카롱 부자아빠 2020. 5.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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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속슬래브 설치기준 비교


 

1. 설치 일반(도로설계요령 2009, 8-3 교량 하부 구조물)

 

 1) 교대와 뒤채움부 간의 부등침하 효과를 감소시켜 교량과 접속 포장사이의 단차를 방지하고, 

  이에 따른 포장체의 파손 및 주행성 저하 방지에 그 목적이 있다.

 2) 교량 접속부 포장은 토공부가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일 때는 교면포장과 동일한 두께로 하고,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일 경우는 슬래브 면을 노출로 할 수 있다.

 

 

2. 설치 기준 비교

 

 

 

도로설계요령

국도건설공사

설계실무 요령

도로공사

설계실무자료집

도로공사 표준도

설치 폭

  차로폭 + 내외측 양측대

차로폭 + 내외측 양측대

 

-

설치 길이

  뒷채우 상단폭 +0.5m

 

 

뒷채움선 끝 + 1.0m

최소 6m, 최대 10m

상/하 피복(mm)

철근 덮개

인장측 55m

압축측35mm

80/80

콘크리트포장 (150/80)

아스팔트포장(80/80)

콘크리트포장 (150/80)

아스팔트포장(80/80)

두께(mm)

 

450

450

450

재료강도

콘크리트/철근(MPa)

 

24 / 400

콘크리트포장

(Fbk 4.5/400)

아스팔트포장(24/400)

콘크리트포장

(Fbk 4.5(기계)/400)

 ((인력)27/400) 

아스팔트포장(24/400)

설계지간

지지조건

접속판 길이(교축방향) 70% 지간의 단순보

 

접속판 길이(교축방향) 70% 지간의 단순보

접속판 길이(교축방향) 70% 지간의 단순보

철근배치

- 인장철근, 인장측 배력철근의 간격은 150㎜, 압축측 철근의 간격은 300㎜ 정도로 한다.

- 인장철근측의 배력철근은 인장주철근의 1/4 이상으로 한다.

- 압축측 주철근은 인장주철근의 1/3 이상으로 하고 배력철근은 인장측 배력철근의 1/2 정도로 한다.

스터럽은 300㎜ 간격으로 하고 철근은 D13을 사용

 

 

주철근 : 상  @600 / 하 @150

배력철근 : 상 @400 / 하 @200

스티로폼

교대측 : 5mm

날개벽측 : 20mm

교대측 : 5mm

날개벽측 : 5mm

 

교대측 : 5mm

날개벽측 : 20mm

다웰바

- 다웰의 규격은 D22 이상, 길이 400~600㎜를 사용한다.

-  다웰의 설치간격은 400㎜를 표준으로 한다.

-  다웰의 주변에는 보강철근(spiral D16)을 설치한다

D25-600mm @400

 

 

H25-600mm @ 400

보강 H16

철근

할증률

3% (가공 조립 : 보통)

 

 

3% 할증

 

 

3. 일체식 교대 교량 설계지침(2018.8)_도로교통연구원

 

 

 

 

 2.6.3 접속슬래브

 (1) 접속슬래브의 제원과 관련 규정은 한국도로공사 지침을 준용한다. 다만, 접속슬래브 폭은 차선 및 길어깨를 포함한 도로 폭을 원칙으로 하며,

 길이는 최소 6m 이상을 확보하여야 한다.(해설 그림 2.6.2), 기계적 신축조절장치가 설치되는 경우 접속슬래브 길이는 최소 8m 이상으로 하고, 접속슬래브 두께는 신축조절장치 설치등을 고려하여 표준도 이상으로 확보할 수 있다.

 (2) 접속슬래브 하면에는 신축이동에 의한 마찰이 최소화 되도록 반드시 두께 1.2mm 이상의 PE막을 2겹 이상 철치한다. (해설그림 2.6.2)

<해설>

(1) 단부벽체와 접속슬래브의 연결은 힌치방식과 강결방식이 있다.

 국내에는 과거 강결방식의 연결사례가 있지만, 현재에는 힌지방식을 주로사용하고 있다.

힌지철근은 성부구조의 온도변화에 따른 신축거동에 의해 발생하는 수평력을 접속슬래브에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힌지구조로 연결함으로써

연결부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멘트가 해소된다.

 

 3.10 접속슬래브

(1) 접속슬래브는 성토지반의 부등침하 또는 수동토압에 의한 솟음을 감소시켜 교량과 교량접속 포장부 사이의 단차를 방지하고 이에 따른 포장체의 파손 및 주행성 저하방지에 목적이 있다.

(2) 교량 접속부 포장은 교면포장과 동일한 두께의 포장형식으로 한다. 

(3) 접속슬래브의 단면설계는 고정하중과 활하중에 대해 충분히 저항할 수 있는 구조이어야 하며, 접속슬래브 끝단 아래에 받침슬래브가 설치되므로 설계지간은 접속슬래브 전체를 지간으로 한 단순보로 계산한다.

<해설>

(1) 접속슬래브의 길이 산정은 교대[완전일체식은 교대(단부벽체+교대기초), 반일체식은 단부벽체] 높이의 2배에 무다짐구간과 전이구간의 폭인 2m를 더한 최소 6m로 한다.

 이는 교대 배면의 지반변형영역(무다짐구간과 전이구간의 2m 내외)과 받침슬래브에 작용하는 연직하중에 의한 지중응력 발생구간이 중첩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2.5.2 뒤채움 범위

(1) 교대부 뒤채움은 그림 2.5.1, 2.5.2와 같이 무다짐 뒤채움, 일반 뒤채움 및 토공 구간으로 나눈다.

(2) 교대부 배면의 무다짐 뒤채움 구간은 폭 1m 내외로 하고, 그 높이는 교대부 저면으로부터 접속슬래브 하면까지 실시한다.

(3) 기계식 신축조절장치를 적용하는 경우, 무다짐 뒤채움 구간 대신 빈 공간을 설치하도록 한다. 이 때, 빈 공간의 설치 폭은 신축조절장치 유간 이상으로 한다.

 <해설>

(2) 교대의 수평거동 시 무다짐 뒤채움 구간에 사용한 재료의 엇물림 작용(interlocking effect)을 억제함으로써 교대배면에 발생하는 수동토압을 최소화하고 원활한 배수를 목적으로 무다짐을 실시한다.

뒤채움 시공은 조인트 교량과 달리 교량 전체 구조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철저하고 완벽한 품질관리로 시공이 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한다.

무다짐 뒤채움 구간의 높이는 완전일체식 교대 교량의 경우 교대부 저면에서 접속슬래브 하면까지, 반일체식 교대 교량의 경우 상부구조(거더 저면)에서 약 1m 하단을 기준으로 하여 접속슬래브 하면까지이다(해설 그림 2.5.1).

2.5.1 표 2.5.2 뒤채움 재료의 토질정수

 구분

단위중량(γ)

(kN/m3)

내부마찰각(φ)( °)

일반 뒤채움재

SB-1

19.0

35

무다짐 뒤채움재

강자갈

15.3

35

굵은골재

(최대치수 25mm)

15.3

35

SB-3

15.3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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