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1 구조 잡다

지하박스 구조물 설계방법 및 벽체 단면검토 방법 기준 및 방침정리

마카롱 부자아빠 2023. 4. 11. 1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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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계방법 관련 설계기준
설계기준
기관
제·개정 년도
비고
KDS 14 20 01 (콘크리트 구조설계)
국토교통부
2022
강도설계법
KDS 24 10 11 (교량 설계 일반사항)
국토교통부
2021
한계상태 설계법
KDS 47 10 40 (철도 설계기준, 지하구조물)
국토교통부
2019
강도설계법
KDS 44 90 00 (도로암거 구조설계기준)
국토교통부
2021
한계상태 설계법
KDS 29 10 00 (공동구 설계일반)
국토교통부
2021
강도설계법
1) KDS 14 20 00 (콘크리트 구조설계(강도설계법) 일반사항)
∙ 1.2 적용범위 (2) : 콘크리트 구조물의 설계는 이 기준에서 제시한 강도설계법을 적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KDS 24 10 11 (교량 설계 일반사항(한계상태설계법))
∙ 1.1 적용범위 (1) : 이 기준의 규정은 도로교 및 철도교의 설계, 평가 및 보수·보강에 적용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3) KDS 47 10 40 (철도설계기준, 지하구조물)
∙ 1.2 적용범위 (1) : 지하철도 본선 및 정거장과 부대시설을 건설하는데 시행되는 개착구조(무근 및 철근콘크리트 구조, 강구조)와 가시설구조 및 기타 지하철도와 관련된 부대시설의 설계에 적용한다.
4) KDS 44 90 00 (도로암거 구조설계기준)
∙ 1.2 적용범위 (1) : 이 기준은 도로 하부에 설치되는 수로 및 통로 암거의 구조설계에 적용한다.
5) KDS 29 10 00 (공동구 설계일반)
∙ 1.2 적용범위 (1) : 이 기준은 공동구, 공동구 관련 특수부, 부대설비 설계에 적용한다.
■ 설계방법 관련 설계실무요령 및 도로공사 방침
 
설계기준
기관
년도
비고
국도건설공사 설계실무 요령
국토교통부
2021
강도설계법
고속도로 암거 설계기준 개선검토
도로공사
2014
강도설계법
 
1) 국도건설공사 설계실무 요령 (국토교통부, 2021) [4. 구조물공(설계요령) 마. 설계방법 및 적용 구조물
∙ 적용구조물
적용설계법
주요대상구조물
비고
한계상태
설계법
RC 구조물
라멘교, 슬래브, 교대, 교각 등
 
PSC 구조물
PSC BEAM, PSC BOX 등
 
강합성 구조물
합성형 라멘교, ST.BOX GIRDER 등
 
전통적
설계법
강도 설계법
RC암거, RC옹벽 등
향후 한계상태설계법으로 가능
허용응력 설계법
말뚝 및 말뚝 두부보강
경험적 설계법
BEAM교 또는 GIRDER교의 바닥판
 
 
2) 고속도로 암거 설계기준 개선검토(도로공사, 2014.2, 설계처-531)
∙ 암거 설계조건 및 기준 제시
구 분
내 용
설계
조건
기준
o 사용재료 특성
- 콘크리트 강도(fck) = 27 MPa
- 콘크리트 탄성계수(Ec) =8500(27+4)^1/3 = 26,700 MPa
- 철근강도(fy) : 500 MPa , 철근 탄성계수(Es) = 200,000 MPa
o 성토재 특성
- 토사성토 : 단위중량 19KN/㎡, 내부마찰각 30˚
- 암 성 토 : 단위중량 20KN/㎡, 내부마찰각 35˚
o 하중조합
- 콘크리트 구조설계기준(2012) 적용
o 수압
- 지하수에 의한 수압(절토부) 및 암거내공단면 80% 내부수압 고려(수로암거)
o 설계 안전율
- 90%내외 적용
o 단면조정 기준
- 단면 최적화시 단면 축소는 50㎜ 단위 적용
o 철근간격
- 주철근 배근간격 : 100㎜, 125㎜, 150㎜
 
■ 벽체 단면검토 방법 기준 및 방침
설계기준
내용
KDS 14 20 20
(콘크리트구조 휨 및 압축 설계기준 4.1.2(5))
휨모멘트와 축력을 동시에 받는 철근콘크리트 부재로서 계수축력이 0.10fckAg보다 작은 경우 축력의 영향을 무시하고 휨부재로 취급하여 휨강도를 계산할 수 있다.
지하박스 구조물 설계개선 방안
(도로공사, 기술심사처-2695(2015.11.23.)
벽체 설계 시 휨·압축 부재 설계 및 최신 설계 기준 적용을 통한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설계 유도
■ 검토방법 비교
설계방법
내용
휨부재 설계
일반적으로 휨에 의한 인장지배 단면은 순수 휨부재 설계시 보수적인 설계가 가능하며 설계방법 간단
휨·압축부재 설계
인장지배 영역에서 축강도(ΦPn)와 휨강도(ΦMn)의 상관관계를 고려하여 단면 및 철근량 축소 가능
 
■ “지하박스 구조물 설계개선방안“의 휨·압축부재 설계 일반사항
- 단면 설계 전 벽체 또는 기둥 여부 판별 후 단면 특성에 적합한 구조세목 적용(수평철근, 띠철근 관련 규정 등)
※ 판별조건 : 콘크리트 구조기준 11.2.(1)
․ 벽체 조건 : Pu ≤ 0.4 x fck x Ag 이고 수직철근량 As ≤ 0.01 x Ag
․ 기둥 조건 : 벽체 이외의 조건
- 암거 등 벽체 두께가 얇은 구조물의 경우 콘크리트 단면만으로 전단에 저항할 수 있도록 계획
- 휨·압축부재 설계 시 균열 등 사용성 검토 시행
- 고정하중 감소 및 활하중 미재하 상태를 반영할 수 있는 하중조합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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