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1 구조 잡다

지하차도 신축이음 관련 기준

마카롱 부자아빠 2021. 7. 13. 1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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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설계편람(국토교통부, 2012)】

❙7편 7.4 신축이음 장치

7.4.1 Box구조물

- … 구조적으로 다소 유리하지만 예상치 못한 부등침하 및 시공중 장시간 대기중에 노출되는 점을 고려할 때 균열제어가 매우 어렵다. 지하Box구간에는 20~50m간격으로신축이음장치를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그이상의 신축이음 길이를 적용할 경우에는 신축이음에 대한 상세검토를 수행한다.

7.4.2 U-type 구조물

- U-Type 구조물은 외기에 노출되어 있어 온도 변화가 크고, 높이 변화가 커서 지반조건 및 구조물 강성의 차이가 있으므로 20m 이내로 신축이음을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그 이상의 신축이음 길이를 적용할 경우에는 신축이음에 대한 상세검토를 수행한다. 또한, Box 구조물과의 접합부에도 신축이음을 두어 거동이 다른 구조물을 분리하여 안전성을 도모한다.

【도로설계요령(한국도로공사, 2020)】

❙9-1편 6.6 균열 방지 대책[KDS 27 40 05 4.6 균열방지대책]

콘크리트 라이닝의 신축이음은 터널 입·출구부 50m 이내에서는 25 m 이하 간격으로, …, 신축이음부는 누수가 발생하지 않도록 방수처리를 해야 한다.

 

신축이음 관련 기준 요약

 

구 분 내 용
국도건설공사 설계실무 요령
(국토교통부, 2021) [배수공]
ㆍ암거 : 15~30m / 1개소
국도건설공사 설계실무 요령
(국토교통부, 2021) [구조물공]
ㆍ중력식, 반중력식 : 10m 이내/ 1개소
ㆍ역T형, L형 : 20m 이내 / 1개소
국도건설공사 설계실무 요령
(국토교통부, 2021) [지하차도공]
ㆍU-Type 구조물 : 20m이내 / 1개소
ㆍBOX 구조물 : 20~50m
고속도로공사 전문시방서
(한국도로공사 2012)
ㆍ터널 입출구부(50m) : 25m 이하
ㆍ터널내부 : 20~60m
도로암거표준도
(국토교통부, 2008)
ㆍ암거 : 15∼20m / 1개소
옹벽표준도
(국토교통부, 2008)
ㆍ중력식, 반중력식 : 10m 이내/ 1개소
ㆍ역T형, L형 : 20m 이내 / 1개소
토목공사설계 및 적산지침
(한국토지주택공사, 2010)
ㆍ암거 : 15∼30m / 1개소
ㆍ중력식, 반중력식 옹벽 : 10m / 1개소
ㆍ역T형, L형 옹벽 : 20m / 1개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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