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1 구조 잡다

기둥과 슬래브 이종강도 적용 기준 (콘크리트 구조설계기준(2012) 해설

마카롱 부자아빠 2020. 8. 25. 22:23
반응형

기둥과 슬래브 이종강도 적용 기준 (콘크리트 구조설계기준(2012) 해설

[ 6.7.2 바닥판구조를 통한 기둥하중의 전달 ]


 

 

 

 

 

콘크리트 강도 차이가 1.4배 이하인 경우
 - 기둥콘크리트의 설계기준 압축강도가 바닥판 구조에 사용된 콘크리트 강도의 1.4배 이하인 경우는 특별한 조치를 취할 필요가 없다.

 

 

콘크리트 강도 차이가 1.4배 이상인 경우
 - 기둥콘크리트의 설계기준압축강도가 바닥판 구조에 사용된 콘크리트 강도의 1.4배 이상인 경우는 세가지 보강방법 사용

 

  1) [모서리 또는 가장자리 기둥 및 사방이 적절히 구속된 내부기둥] 기둥주변의 바닥판은 기둥과 동일한 강도를 가진 콘크리트로 시공하여야 한다.

기둥 콘크리트의 상면은 기둥면으로 부터 슬래브 내로 600mm 정도 확대하고, 기둥 콘크리트와 바닥콘크리트가 일체화 되도록

기둥콘크리트가 굳지 않은 상태에서 바닥판 콘크리트를 시공해야 한다.

  해설> 가진 콘크리트를 타설할 때이다. 강도가 낮은 콘크리트는 강도가 큰 콘크리트가 소성 성질을 보이는 동안에 타설되어야 하며, 콘크리트가 잘 결합되기 위해서 충분히 진동을 주어야 한다.
이를 위하여 콘크리트 납품업자의 절대적인 협조와 응결지연제의 적절한 사용이 요구된다.
이러한 과정으로 시공될 때에는 몇 가지 경우에 대하여 추가적인 조사가 요구된다.
기둥이 있는 위치의 바닥에서 사용될 더 높은 강도를 가진 콘크리트는 바닥판 나머지 부분 을 차지하는 강도가 낮은 콘크리트의 타설보다 미리 타설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이유는 기둥이 있는 부분에 강도가 낮은 콘크리트를 사고로 타설하는 것을 막기 위한이다.
고강도 콘크리트와 저강도 콘크리트가 어디에 타설되어야 하는지를 도면상에 나타내는 일은 설계자의 책임이다.
참고로 ACI 1983년 기준에서는 바닥판 내에 타설되어야 하는 기둥의 콘크리트양은 기등의 면에서 단순히 600 mm 확장하는 것으로 표현되었다.
콘크리드 타설요건이 현장에서 행해져야만 하므로 노무자에게 명확한 방식으로 표현하여야 한다.
새로운 조항에 의해 기등과 바닥판 사이에 있는 접촉면의 위치는 전단이 매우 큰 구역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바닥판 안쪽으로 변화시키는 짓이 바람직하다.

 

  2) [모서리 또는 가장자리 기둥 및 사방이 적절히 구속된 내부기둥] 바닥판 구조를 통과하는 기둥의 강도는 소요 연직 다웰철근과 나선철근을 가진 콘크리트강도의 하한값을 기준으로 하여야 한다.

 

  3) [사방이 적절히 구속된 내부기둥]깊이가 거의 같은 보나 슬래브로 네면이 횡방향으로 구속된 기둥의 접합부 강도는 기둥콘크리트 강도의 75%와 바닥판 콘크리트 강도의 35%를 합한 콘크리 강도로 가정하여 계산할 수 있다. 여기서 기둥의 콘크리트 강도는 바닥판 콘크리트 강도의 2.5배를 초과할 수 없다.

 해설>기둥의 콘크리트 강도가 바닥판 콘크리트 강도의 2.5배를 초과하는 경우, 큰 하중이 작용하는 바다판은 작은 하증이 작용하는 바닥판에 비하여 횡구속 효과가 저하된다는 연구결과를 반영하여
제한 규정을 추가하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