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1 구조 잡다

말뚝 기초 간격, 관입 깊이(도로교 설계기준)

마카롱 부자아빠 2020. 7. 6. 2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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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뚝 기초 간격, 관입 깊이(도로교 설계기준)

 


 

1. 도로교 설계기준 해설 2008

- 근입깊이 

5.8.5 말뚝의 허용연직지지력 (4) 해설 5) 일본도로교 시방서 방법

i) 타입말뚝 : … 해설 그림 5.8.7에서 근입비가 5이하일 때 선단지지력을 낮추고 있는데, 이것은 해설 그림 5.8.8에서 (a)[지지층이 명확하다고 간주할 수 있는 경우]에도 무리하게 N치가 40이상의 지층에서 근입비가 5이상이 되도록 근입시킬 것을 권하고 있는 것은 아니고, (b)[중간층과 지지층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에는 근입비를 5정도로 근입시키면 지지층에 대하여 근입효과를 유효하게 기대할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ii) 현장타설 말뚝 : … 해설표 5.8.12에 나타낸 값들은 현장타설 말뚝의 재하시험 결과를 고려하여 정한 것인데, 이를 이용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사항에 주의하여야 한다.

가. 말뚝의 길이와 직경의 비(L/Db)가 10 이상일것

나. 말뚝 선단이 양질의 지지지반에 말뚝지름 정도 관입될 것

 

iii) 내부굴착 말뚝 :  …(나) 시멘트 밀크를 분사하여 선단지반 흙과 혼합된 흙-시멘트 기초를 형성하는 방법에서는 PSC와 PHC말뚝의 경우에 바깥지름 400mm 에서 600mm 정도, 강관말뚝의 경우 바깥지름 500mm에서 800mm 정도가 일반적인 범위이며, 이들 범위를 넘는 대구경의 내부굴착말뚝에서 지지력과 침하특성 등을 별도로 검토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지지층에는 말뚝지름 이상 근입되도록 하고 설계지름은 말뚝지름으로 한다.

 

- 말뚝 간격

5.8.4.2 말뚝의 최소 중심간격

[해설] 말뚝의 최소중심간격이 2.5D 보다 작아서는 안된다. 말뚝의 최소 중심간격이 작아지면 군말뚝 영향이 현저해지므로 말뚝축방향 지지력과 수평방향 지반반력계수 등을 외말뚝의 경우보다 작게 볼 필요가 있지만,... 그리고 가장 바깥쪽에 있는 말뚝의 중심과 확대기초의 가장자리까지의 거리는, 타입말뚝, 내부속파기 강관말뚝, 그리고 프리보링말뚝의 경우 말뚝 지름의 1.25배 이상, 현장타설말뚝과 강관쏘일시멘트 말뚝의 경우 1.0배 이상으로 하는것이 좋다.

 

 

2. 도로교 설계기준 (한계상태 설계법) 해설 2015

- 근입깊이, 간격

7.7 타입말뚝 7.7.1.2 말뚝의 관입

... 말뚝의 설계 관입깊이는 단단한 점성토나 조밀한 사질토에서는 3,000mm이상 그리고, 연약한 점성토나 느슨한 사질토에 대해서는 6,000mm이상 되어야 한다.

가교나 단일현장타설말뚝에 사용되는 말뚝은 지반상에 노출된 말뚝길이의 최소 1/3깊이까지 관입해야 한다.

 

7.7.1.5 말뚝 간격, 여유 거리, 관입 깊이

말뚝 중심간 거리는 750mm 또는 말뚝 직경이나 폭의 2.5배 중 큰 값보다 커야 한다. 말뚝 주면으로부터 말뚝머리 위 확대기초 모서리 확대기초의 모서리 면까지의 여유 거리는 225mm보다 커야한다. 말뚝과 확대기초 결합부는 말뚝 머리 고정으로 설계하고 결합부에 생기는 모든 응력에 대해 안전하도록 설계해야 한다.

[해설] 말뚝머리는 확대기초내로 말뚝직경이상 근입되도록 하며, 철근이나 강선을 매립하여 확대기초 내로 연결하는 경우에도 말뚝이 100mm 이상 근입되도록 한다.

 

7.8 현장타설 말뚝 7.8.1.6 무리말뚝의 말뚝간격

현장타설말뚝의 중심간 간격은 지름의 3배 또는 인접말뚝간의 상호간섭이 없는 최소간격보다 커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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